본문 바로가기

2021/058

#광주글로벌모터스 (GGM)의 계속되는 사상검증! 이용섭시장은 박광태를 사퇴시키고 공개 사과하라! #광주형일자리 #박광태사퇴 #이용섭사과 “노조가 필요하냐?”, “노동자라는 말을 어디서 배웠는지?”, “노조 가입 압박에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유신시대 질문이 아니다. 바로 2021년 4월, 광주형일자리 광주글로벌모터스 채용 면접 질문이다. 이런 사상검증 질문은 4월 14일 kbs광주 보도 이후에 더 노골적으로 진행됐다. 충격적이고 분노스럽다. 코로나19로 더욱 다가가기 힘든 취업문, 실낱같은 희망을 품고 문을 두드리는 청년들에게 이 무슨 비열한 짓인가. 취업때문에 자신의 양심을 숨기고 본인의 생각과 사상마저 표현하지 못하게 만드는 이 엄청난 비극을 어찌 청년들에게 강요한단 말인가. 청년 노동자들을 광주형일자리의 재물로 삼아 인간기계로 만들 셈인가. 이런 교만한 GGM의 행태에 치가 떨린다. 지난 4월 민주노총광주본부는 GGM의 채용 면접.. 2021. 5. 27.
“쿠팡이 내아들을 죽였다!” 유족에게 사죄하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하라! #쿠팡 #택배노동자 #산재사망 #죽지않고일할권리 2020년 10월 12일, 야간근무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고 장덕준 군이 쓰러진 지 7개월이 지나고 있다. 아들을 잃은 유가족의 슬픔은 아직도 사그라지지 않는다. 근로복지공단의 과로사판정전까지 쿠팡은 과로사를 아예 인정하지 않았다. 산재판정이 났지만, 이후 쿠팡의 태도는 유족들을 더욱 분노케 한다. 언론에는 이런저런 보도 자료를 내면서도 유족에게 진심어린 사과조차 없다. 국회 산재청문회를 앞두고 그들이 내놓은 대책이라는 것은 지금도 물류센터에서 야간노동을 하고 있는 덕준이의 친구들에게는 일말의 도움이 되지 않는 변명 같은 이야기뿐이었다. 산재청문회를 앞두고 유족과의 접촉을 시도하며 물타기를 시도하더니 산재청문회가 끝나고 나자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유족에게는 진심어린 사과도, 재발방지 대책도 내놓고 .. 2021. 5. 26.
국가보안법 폐지 10만 #국민동의청원, 9일만에 달성! 이제는 국회가 응답하라! #국가보안법 #국가보안법폐지 #민주주의 먼저 ‘국가보안법 폐지’를 위한 국회 국민동의청원에 참여해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광주시민 여러분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약 9일이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에 1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광주시민은 약 2만 8천여명이 참여하셨습니다. 이는 지난 73년 독재정권이 위기 때마다 국가보안법을 활용하여 간첩단 사건을 조작하고, 진보적 인사들을 체포, 고문, 죽음으로 내몰았던 치욕의 세월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이자, 국가보안법 폐지에 대한 열망이 뚜렷히 확인된 것입니다. 국가보안법은 독재정권의 권력유지 수단으로, 표현의 자유 · 사상의 자유를 억압하는 도구로, 차별과 배제·혐오를 조장하고, 민주주의 질서를 부정하는 기제로, 민족의 화해와 평화통일에 역행하는 제도로 이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80년 5월 광주는 세계사에 유.. 2021. 5. 21.
살인기업 조선우드 사업주에 실형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하라! #죽지않고일할권리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노동존중 오는 5월 22일은 故 김재순 청년노동자가 조선우드에서 산재로 사망한 지 1주기가 되는 날입니다. 5월 28일은 살인기업 조선우드 대표이사 박상종씨에 대한 선고공판이 열립니다. 고인의 사망 1주기가 되고 있지만 유족은 사업주로부터 진심어린 사과도 손해배상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고인 박상종씨는 첫 공판에서 업무상과실치사와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등의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고인 부친에게는 시키지도 않은 일을 하다가 자기과실로 죽었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공탁 등을 이유로 재판 연기신청을 하며 유족을 기망하고 고통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되었는데도 산재 사망사고가 줄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해 광주전남에서 산업재해로 숨진 노동자는 68명에 달합니다. .. 2021. 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