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89

무엇을 위한 수사인가? 누구를 위한 정부인가? -진실을 은폐하는 경찰의 부실수사와 문재인 정부의 무책임을 규탄하며 - #학동참사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현대산업개발 우리는 진실을 감추기 위한 수사였음이 명백해진 경찰의 부실수사에 분노한다. 우리는 시민들의 안위와 정의가 아니라 기득권의 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카르텔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난 현 정부와 민주당의 위선, 광주시의 무책임 행정을 규탄한다. 두 달이 넘는 경찰 수사는 무엇을 위한 것이었는가? 세월호 정부, 촛불 정부임을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당신들의 귀에 진실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호소하는 유족의 절박한 외침이 들리고 있기는 한 것인가? 1. 현 수사본부를 해체하고 특별수사본부에 준하는 새로운 수사팀 설치하라. 참사 초기 경찰은 대통령의 지시임을 강조하며, 철저 수사를 약속한 바 있다. 그러나 현재 경찰 수사의 결과는 어떤가? 경찰은 적극적으로 철거 공사를 공모하고, 참사 당일 살수 작업.. 2021. 8. 28.
보건의료노동자들의 마지막 호소이다. 문재인정부는 공공의료, 의료인력 확충에 답하라! #보건의료 #공공의료 #의료인력확충 #총파업 #코로나19 이제 더 이상 못 버틴다. 쓰러질 수도, 외면할 수도 없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너무나 절실하고 너무도 절박하기에 코로나19 최전선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돌보고 있는 보건의료노동자들의 대규모 파업이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제 이 위기앞에 문재인정부가 책임있게 답해야 한다. 보건의료노조는 136개 의료기관, 56,000명 조합원, 역대 최대규모의 동시 쟁의조정을 8월 17일(화) 노동위원회에 신청했다. 15일간의 쟁의조정기간 내 타결되지 않으면 9월 2일 보건의료노조 8만 조합원은 전면 총파업투쟁과 공동행동에 돌입한다. 광주의 경우, 전남대병원, 조선대병원, 광주기독병원, 천주의성요한병원, 광주시립요양정신병원, 호남권역재활병원 등 광주지역 주요 의료기관이 포함된 조합원 4,500여명이 파업에 동참.. 2021. 8. 27.
#평동산단 #폐기물처리시설 철회하라! 일방적인 꼼수매각 #이용섭시장 규탄한다! #광주광역시규탄 #이용섭규탄 #기자회견 우리는 어제(17일) 광주시가 평동 폐기물처리시설 부지를 매립장으로 변경하여 계약하고 매각대금을 완납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었다. 우리는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동안 광주시는 주민들이 부지 매각을 철회하라고 할 때마다 부지매각계약은 파기할 수 없으니 광산구가 산업단지 입주 허가를 내주지 않으면 된다고 수차례 밝혀왔다. 입주 허가가 나지 않으면 잔금을 치를 수 없다는 것이 광주시의 주장이었다. 그런데 광산구가 입주 허가를 내주지도 않은 상황에서 잔금을 치렀다니 기가 찰 노릇이다. 어디 시정잡배도 아니고 광주 행정을 책임지는 광주시청이 주민들을 상대로 이런 꼼수를 부린다는 말인가? 광주시정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마져 무너뜨리는 행태로 분노를 넘어 광주시민으로서 부끄러움마져 들게 한다. 법령의 개정으로.. 2021. 8. 21.
[진보당 논평] 일본은 독도 도발 즉각 중단하고 역사 앞에 사죄하라! 일본 방위성이 독도를 자국 영토로 표시한 지도를 게재한 어린이, 청소년용 방위백서를 발간했다. 기시 노부어 방위상은 기자회견을 통해 “나라의 방위에는 장래를 짊어 질 젊은 층을 포함한 국민 여러분의 이해와 지원이 불가결하다”라고 언급하며 “일본으로부터 무언가를 빼앗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하게 하는 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본 당국이 어린이용으로 특화한 방위백서를 펴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제 하다하다 나라의 장래를 짊어 질 미래세대에까지 왜곡된 역사와 도를 넘은 영토 확장의 야욕을 가르치려고 한단 말인가. 일본은 지난 2005년 방위백서에서 ‘독도는 일본땅’이라고 억지를 부리기 시작해 올해까지 17년째 똑같은 도발을 자행해 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의 축제인 올림픽에서 마저 전 세계인을 .. 2021. 8.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