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눈

굴레를 벗어던지고 단결과 투쟁으로 세상의 모든 근본을 갈아엎는 불평등과 불공정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자! #518민중항쟁 #전국노동자대회 #사회대전환 #불평등타파 #총파업

by 까칠한 도담파파 2021. 5. 17.

805, 열사들의 선하디 선한 그 눈빛은 지금 어느 곳에 닿아 있을까.
80년 광주, 열사들의 굵디 굵은 그 손은 어떠한 세상을 만들어 가려 했을까.
그 뜨겁디 뜨거운 심장은 우리에게 무엇을 전하려고 그리도 바삐 뛰었을까.

80년생 노동자인 우리는 오늘, 80년 열사와 시민군의 정신을 올곧이 계승하기 위해 선배 노동자들이 투쟁의 역사로 만들어낸 자랑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총의 창립선언문을 110만 모든 조합원의 가슴에 다시금 되새기고자 한다.

[창립선언문]

생산의 주역이며 사회개혁과 역사발전의 원동력인 우리들 노동자는, 오늘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의 전국중앙조직,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창립을 선언한다.

저 멀리 선배 노동자들은 일본 제국주의의 간고한 탄압 속에서 민족해방과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피어린 투쟁을 전개했다.

해방 이후 우리 노동자들은 독재 정권의 가혹한 탄압 속에서 민주노조를 지켜 왔고, 87년 노동자 대투쟁 이후 2,000여명에 이르는 구속자와 5,000여명이 넘는 해고자를 낳는 등 온갖 탄압 속에서도 조직을 확대 발전시켜 왔으며, 전국적 공동임투와 노동법 개정투쟁, 사회개혁투쟁 등을 전개하면서 통일 단결을 강화해 왔다.

이제 우리는, 이러한 통일 단결된 힘을 기초로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의 전국중앙조직을 결성한다. 민주노총으로 결집한 우리는 인간다운 삶과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노동조건의 확보, 노동기본권의 쟁취, 노동현장의 비민주적 요소 척결, 산업재해 추방과 남녀평등의 실현을 위해 가열차게 투쟁할 것이다.

나아가 우리는 사회의 민주적 개혁을 통해 전체 국민의 삶의 질을 개선함과 더불어 조국의 자주, 민주, 통일을 앞당기기 위해 가열찬 투쟁을 전개할 것이다. 이와 함께 우리는 국경을 넘어서서 전세계 노동자의 단결과 연대를 강화하고 침략전쟁과 핵무기 종식을 통한 세계평화 실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이러한 과제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와 조직의 확대 강화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산업별 공동투쟁과 통일투쟁에 기초하여 산업별 노조에 기초한 전국중앙조직으로 발전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정권과 자본으로부터 자주성과 조합내 민주주의를 강화하고 전체 노동조합운동의 통일 단결을 위해 매진할 것이며, 제민주세력과 연대하여 정치세력화를 실현할 것이다.

! 자본과 권력의 어떠한 탄압과 방해에도 굴하지 않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깃발을 높이들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이 보장되는 통일조국, 민주사회 건설의 그 날까지 힘차게 전진하자!

그렇다. 19951111! 민주노총 창립은 이 땅의 노동자가 자기 운명과 세계의 주인임을 선포하고 역사의 주인임을 당당하게 밝힌 가슴 벅찬 노동자 자주 선언이다.

이익만을 좇는 굴레에서 연이은 노동자의 죽음을 맞아야만 하는 절망사회,
불평등과 불공정 그리고 양극화로 오늘을 살기조차 버거워 내일을 그려 갈 수 없는 자포자기 세상, 우리 민족끼리 손 부여잡고 조국산천에서 해방 춤을 출 그 날만을 그리는 분단조국,
민주노총이여, 세상을 바꾸자!

굴레를 벗어던지고 단결과 투쟁으로 세상의 모든 근본을 갈아엎는 불평등과 불공정과의 싸움에서 승리하자! 노동의 시대, 진보집권의 시대, 통일 조국을 만들어 내는 민주노총이 되자!

80년생 노동자가 앞장서겠다. 110만 민주노총 조합원과 함께, 민중과 함께 새 시대를 개척하자!

2021515일, 80년생 노동자가 모든 노동자에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