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눈

유가족분들의 아픔이 하루빨리 치유될 수 있도록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에 시도민 여러분들의 힘을 모아주십시오. #1029참사 #이태원참사

by 까칠한 도담파파 2023. 3. 30.

20221029일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 119-3, 119-6 인근에 인파가 밀집된 상황에서 다수의 희생자와 피해자가 발생하는 참사가 발생하였습니다. 현재까지 확인된 희생자는 159명에 달하고 생존한 피해자, 희생자 유가족, 이태원 주민 등 수천 명의 피해자가 발생하였습니다.

참사가 일어난 지 5개월, 150. 누군가는 다 밝혀진 거 아니냐고 말하지만, 우리는 아닙니다라고 단호히 말할 수 있습니다.

정부는 수많은 인파가 예측되는 상황에서도 압사 예방이나 안전대책을 수립하지 않았으며, 수많은 112신고와 보호요청에도 조치하지 않았고, 사고 발생 직후 적절한 대응 또한 하지 않았습니다.

▲ 3월 30일(목) 오전 11시, 5·18민주광장에서 "진실을 찾는 10일간의 순례 10.29 진실버스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도담파파진보TV

이런 가운데 유가족들과 피해자들이 의지할 수밖에 없는 공적 과정들은 제대로된 진상을 규명하지 못했고 제대로된 책임을 입증하지도 못했습니다.

모두 알다시피 경찰 특수본 수사는 이른바 꼬리자르기로 끝나버렸고, 국회 국정조사도 출석 기관들의 위증과 자료 제출 거부로 반쪽짜리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더욱이 정부는 참사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희생자와 유가족에게 공식 사과는 커녕 면담요청에도 아무런 답이 없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있습니다. 참사는 일어났는데 원인규명도, 책임도, 희생자들의 상흔도, 재발방지 대책도 어느것 하나 제대로 이루어진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검찰과 경찰이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10.29 이태원 참사 관련 11건의 신고기록을 사후에 수정했다는 경악할 사실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몇일 전 서울 분향소에서는 어린 시절 한동네 옆집 살며 절친했던 언니와 동생이 세월호 참사 유족과 이태원 참사 유족으로 만나는 기막힌 현실에 우리는 억장이 또 무너졌습니다. 어린 시절 동네 단짝 친구에서 창현 엄마와 현진 엄마로 다시 만난 이 비통한 현실을 우리는 또 감당해 내야 합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전남도민 여러분!

참사와 희생자들, 그리고 우리들을 잊지 말아 주십시요. 기억에서 잊혀지고, 진실에서 멀어지는 것이 가장 두렵습니다. 진실이 명확히 밝혀져야 다시는 이런 참사가 일어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다시는 세월호 유족과 이태원 유족으로 만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제발 이태원 유족이 또 발생할 어떤 참사의 유족과 만나게 하지 말아 주십시오.

그러기 위해서는 10·29이태원참사의 발생 원인, 수습 과정, 후속 조치 등 참사 전반에 걸친 사실 관계와 책임 소재를 위정자들에게서 완전히 독립된 독립적 조사기구를 통해 명명백백히 밝혀야 합니다.

그리고 10·29이태원참사 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지속적 추모를 위한 추모사업, 피해자들의 회복을 위한 간병비 및 심리지원 등 각종 지원 등을 실시하여 피해자들의 권리를 보장하는 특별법 제정이 꼭 필요합니다.

현실은 암담하지만 우리는 좌절하지 않고 그동안의 두려움을 용기로 바꿨습니다. 정의와 민주주의를 위해 오로지 스스로의 힘의로 모두가 굳게 단결해 칠흑 같은 암흑의 시대를 이겨낸 5·18 광주시민들이 우리를 이끌어 주었습니다. 그 거룩한 정신이 용기를 북돋게 하고 있습니다.

광주와 전남 시도민이 특별법 제정 국민청원운동에 앞장서 주실 것을 간곡하게 요청드립니다.

참사 없는 세상을 위해 끝까지 싸워 가겠습니다.

2023330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 3월 30일(목) 오전 11시, 5·18민주광장에서 "진실을 찾는 10일간의 순례 10.29 진실버스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도담파파진보TV
▲ 3월 30일(목) 오전 11시, 5·18민주광장에서 "진실을 찾는 10일간의 순례 10.29 진실버스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도담파파진보T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