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보의 눈

시민사회단체 "진보당 해산 청구 기각돼야", 진보당 해산 반대 범국민 청원운동 돌입!

by 까칠한 도담파파 2013. 12. 27.

시민사회단체가 통합진보당 해산을 반대하며 ‘진보당 해산 반대 범국민 청원운동’ 돌입을 선언했다. 이들은 “진보당에 대한 강제해산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며 “민주파괴, 공안통치 박근혜 독재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민주수호 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범국민운동본부’는 24일 오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진보당 해산심판 기각 촉구 및 범국민청원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은 헌법재판소가 24일 진보당 해산 심판 준비기일이 열리는 날이다. 이날 기자회견엔 민주수호운동본부 공동대표인 오병윤 진보당 원내대표, 조헌정 목사, 한충목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와 많은 시민단체 대표와 회원들이 함께 했다.





조헌정 대표 “이번 사건 민주주의 바로잡는 계기 될 것”

한충목 대표 “시민과 함께 진보당 해산반대 투쟁 나설 것”

최영준 다함께 운영위원 “해산 만행, 국민 용납 않을 것”


기자회견에서 조헌정 공동대표는 “‘안녕하십니까?’가 사회적 화두가 되고 있다. 이 화두는 이석기 의원 등을 향한 내란음모 조작사건과 진보당 강제해산 시도로 시작됐다. 박근혜 정권이 자신의 치부를 감추기 위해서 벌인 짓이다. 이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폭거”라며 “불의를 바로 잡아야 하고, 불법 당선된 박근혜 대통령은 퇴진해야 한다. 이번 사건은 오히려 민주주의를 바로 잡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충목 공동대표는 “일하는 사람이 주인 되는 세상이 위헌이라고 한다. 진보적 민주주의가 북을 추종하는 사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작이 의심되는 내란음모를 빌미로 정당을 해산하려 하고 있다. 민주노총을 불법으로 침탈하고, 노동자를 노동자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정당이 정당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독재 정권이 바로 박근혜 정권”이라며 “국민이 나서서 투쟁해야 한다. 시민단체들도 정당해산을 반대하면서 시민과 함께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최영준 노동자연대 다함께 운영위원은 “박근혜 정권이 세워진지 1년도 안 됐는데 수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 공약은 파기됐다. 지난 8월 벌인 내란음모 사건은 왜곡된 사건임이, 부풀리기를 통해 조작한 사건임이 판명이 났다. 그럼에도 진보당을 강제해산하려는 시도까지 벌이고 있다. 진보당은 우리나라 대표 진보정당 가운데 하나다. 결코 만만하게 해산시킬 수 있는 곳이 아니”라며 “이런 만행을 국민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선거부정으로 당선된 대통령이 오히려 정당해산을 시도하는 걸 국민과 함께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오병윤 원내대표 “진리는 끝내 승리… 진보당은 국민과 함께 투쟁”


오병윤 원내대표는 “오늘은 성탄전날이다. 정의와 평화의 사도로 이 땅에 오신 예수의 탄생을 찬양하고 더불어 정의와 평화를 노래하고 더불어 함께사는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축복을 다짐하는 날이어야 할 오늘, 대한민국은 박근혜 정권에 의해 불의와 억압과 폭력이 난무하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다”며 “이에 저항하는 노동자, 농민, 도시서민, 평화를 사랑하는 애국국민의 저항의 목소리가 높이 타오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30년만의 내란음모 조작사건 그리고 뒤이어 설마 했던, 감히 그럴 수 있을까했던, 세계역사에서도 거의 유례가 없는, 우리나라 헌정 사상 초유의 진보정당에 대한 해산결의를 대통령도 없이 총리 주재로 의결하고 대통령은 외국에서 전자서명으로 결재하는 우스꽝스러운 일이 벌어졌다. 그러나 늘 철도민영화를 반대하며 철도노조의 투쟁을 승리로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는 국민이 있기에, 유신시대부터 숱한 탄압과 고문을 이겨가며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키고 민생을 지켜온, 남과 북의 화해와 평화와 통일을 지켜온 국민들이 있기에 저희들 웃으며 떳떳하게 진보정당 해산 반대의 길로 국민과 함께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한다. 불의가 정의를 이기지 못한다. 진리는 끝내 승리한다. 이것은 국민이 보여준 길이다. 국민과 함께 통합진보당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진보당 해산을 막아낼 것“이라며 “헌법재판소는 이러한 국민의 뜻과 염원을 받아서 현명한 판단을 해주시길 당부 드리고 통합진보당 국민과 함께 정당하고 당당하게 해산반대 투쟁의 길에 나아가겠다고 다짐한다”고 밝혔다.





운동본부 “진보당 해산 저지는 민주주의 지키는 일”


운동본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민주주의 후퇴의 한 가운데에 박근혜 정부의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시도가 자리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통합진보당에 대한 정당해산 심판청구는 정당의 헌법적 가치를 부정하는 반민주적 폭거이자 모든 정치적 반대세력을 제거하려는 전체주의적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운동본부는 “박근혜 정부는 통합진보당의 강령에 담긴 ‘진보적 민주주의’와 ‘일하는 사람들이 주인된 세상’이라는 표현이, 주한미군 철수, 평화협정 체결, 국가보안법 폐지 등의 정책이 북한의 지령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하나 이는 전혀 근거가 없는 비이성적 매카시즘일 뿐”이라고 밝혔다.


또 운동본부는 “민주공화국의 국민으로서 이 자리에 모인 우리는 박근혜 정부의 통합진보당 정당해산 심판청구는 반 헌법적 반민주적 조치임을 확인하며 민주주의와 헌법질서의 최후의 수호자인 헌법재판소에게 통합진보당 해산심판 청구 기각을 간절히 호소한다”며 “진보당 강제해산을 막는 일은 우리 국민이 피땀으로 일구어온 민주주의를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운동본부는 “정치권력의 헌정유린 민주파괴에 맞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반대 범국민청원운동을 국민주권 민주수호 운동으로 힘차게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 여러분이 함께 해달라. 함께 민주승리로 나아가자”고 호소했다.


운동본부는 이날부터 진보당 강제해산반대 범국민청원운동에 돌입했다. 범국민청원운동은 1차로 박근혜 정부 출범 1년이 되는 2월25일까지 전국의 도시와 농촌, 거리와 골목, 대학과 공장 등에서 진행하고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예정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