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기자본 MBK는 보이지 않는 구조조정으로 지난 5년간 홈플러스를 거덜냈습니다.
MBK는 영국테스코로부터 신종사기에 가까운 차입매수를 통해 지난 5년간 1조에 달하는 이자비용을 홈플러스에게 부담시키고 우선주상환의 명목으로 수천억원을 강탈해 갔습니다. 전국의 홈플러스 매장부지를 팔아 임대매장으로 전환시키면서 2조원이 넘는 자금을 이자비용과 배당금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감소인력을 신규채용하지 않아 직원은 4,500여명이 감축되었습니다. 또한 강제전배와 부서통합운영을 실시하여 퇴사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사실상 희망퇴직을 요구하는 것이고 강도높은 보이지 않는 구조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 MBK는 재매각을 앞두고 땅투기에 눈이 멀어 전국 거점매장을 폐점매각하고 있습니다.
MBK는 홈플러스를 인수할 당시 1조원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이 약속은 내팽개치고 전국의 매장부지를 팔아치우더니 부동산투기 개발업자들과 공모하여 폐점매각을 진행하는 땅투기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폐점매각은 대량실업을 양산하고 실업으로 인한 지역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입니다. 코로나로 찾아온 위기를 온 사회가 극복하자고 호소하는 상황에서 그야말로 무책임한 경영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 광역시도청 및 관할시군구청은 홈플러스 부지를 이용한 땅투기를 절대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홈플러스 지역 거점 매장에는 수천에 달하는 직영노동자, 협력업체노동자, 소상공인 및 입점업체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지역거점매장의 폐점 매각은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또한 폐점매각을 통해 부동산투기를 부추기면서 도시서민들의 생활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해당 관할 관청은 홈플러스 부지를 이용한 땅투기를 절대로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 홈플러스 진짜사장 김병주회장을 국정감사에 세우고 투기자본을 규제하는 입법을 서둘러야 합니다.
MBK 김병주 회장이 4년전에 비해 자산이 1조 4천억원이 늘어 우리나라 부호순위 12위에 올랐습니다. 생산없는 돈놀이 경영으로 막대한 부를 챙겼습니다.
투기자본의 횡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투기자본을 규제하지 않고서는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우량기업들이 투기자본의 먹잇감이 되는 현실에서 기업들의 미래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국내 1위 투기자본 MBK를 규제하기 위한 입법을 서두르고 김병주회장을 올해 국감장에 세워 책임을 추궁해야 합니다.
○ 홈플러스 노동자들은 투기자본 MBK를 멈춰세우기 위해 14일, 15일, 16일 경고파업에 돌입합니다.
홈플러스 노동자들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는 물론이고 폐점매각을 저지하고 스스로의 일터를 지키고자 파업에 돌입합니다.
모든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내 1위 투기자본과의 투쟁에 나섭니다. 홈플러스 노동자의 문제이기 이전에 투기자본에 유린당하고 있는 모든 노동자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14일, 15일, 16일 진행되는 홈플러스 노동자들의 파업에 많은 지지와 응원을 호소드립니다.
2020년 8월 11일, 8/14~16일 홈플러스 경고파업 돌입선포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