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눈

OB맥주는 다단계 하청구조 청산하고 임금체불, 퇴직금 미적립, 4대보험료 체납을 당장 해결하라! #OB맥주 #임금체불 #하청구조 #노동존중

by 까칠한 도담파파 2020. 8. 19.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저희 오비맥주사내하청광주지회는 OB맥주 광주공장 사내하청 업체에서 출하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입니다. 저희들은 지난 7월 체불임금과 퇴직금 미적립, 4대보험 체납에 맞서 쟁의행위에 돌입하였습니다.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이지만 더 이상 문제를 방치할 수 없어 부득이하게 나설 수밖에 없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의 처지를 헤아려 주십시오. 코로나19 방역과 종식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광주시민여러분!

OB맥주광주공장에서 일하는 저희들은 12시간 맞교대로 월 100시간 ~ 120시간의 초과근무로 최저생계비에 준하는 급여를 받으며 근근히 가족을 부양하고 있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열심히 일하면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질 수 있다는 생각에 앞만 보고 달려왔습니다. 정규직과 대비하면 많은 부분 차별받고 열악했지만 참고 묵묵히 일만하였습니다.

그렇게 살아왔는데 회사의 임금 체불, 퇴직금 미적립, 4대 보험료 체납 이라는 마른 하늘에 날벼락 같은 배신감과 착취에 이중 삼중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수년동안 주지 않은 임금이 5, 퇴직금 미적립금 20, 4대 보험료 체납액이 5. 이렇게 30억이나 됩니다. 최저생계비로 한달 한달 근근히 살아가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피와땀이 하루아침에 없어지게 될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그동안 우리 오비맥주사내하청광주지회는 5년간 임금인상도 없이 OB맥주가 횡령한 너무나 소중한 우리 사내하청노동자의 체불, 횡령된 임금을 해결하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해결되기는커녕 체불임금과 횡령금액은 쌓여만 갔습니다.

그러던 중 문제를 해결을 위해 작년 5월 민주노총으로 조직전환 하였습니다.

민주노총으로 가입하고 시작한 단체교섭에서 임금체불, 퇴직금 미적립, 4대 보험료 체납에 대해 해결방법을 합의하였지만, 2020년 현재까지 지켜지고 있는 사항은 없고 체납액은 더 늘어난 실정입니다.

그 긴 시간 동안 이렇게 사측은 해결의지를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아니 의지가 전혀 없었습니다. 더 이상 늦추면 퇴직금을 못 받는 상황 등 조합원의 피해가 예상되어 어쩔 수 없이 어려운 정국이지만 투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OB맥주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처지가 이렇게 내몰리게 된 것은 원청의 요구대로 움직이는 사내하청의 구조에 있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헌법과 노동법이 보장하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권리를 심각하게 저해하는 요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OB맥주는 헌법과 노동법이 보장하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단체행동권을 무력화하기 위해 다단계로 하도급을 두고 있습니다. OB맥주가 CJ대한통운에 하도급을 주고 우리는 이런 CJ대한통운에 소속된 하도급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형태입니다. 이런 구조는 단체행동시 대체근로가 가능하게 되어 우리의 힘을 무력화하는 도구가 되며, 교섭에서도 힘을 쓸 수 없는 구조입니다.

다단계 하도급은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더욱더 쥐어 짜겠다는 OB맥주의 의도가 들어가 있는 것이며, 임금체불, 퇴직금과 4대보험료 횡령의 발단이 여기에 있습니다. 노동권을 유린하고 불법적인 착취를 위장하고 조장하는 대기업 OB맥주의 간교한 반노동 방침에 있습니다.

 

광주시민 여러분!

누가보더라도 임금체불 5, 퇴직금 미적립 20, 4대보험료 체납 5억의 사태의 모든 책임은 원청사 OB맥주에 있습니다. 하지만 원청사 OB맥주는 모르쇠로 일관하며 CJ대한통운과 하청업체에 책임전가만 하고 있습니다.

하도급 업체의 모든 것을 좌지우지하는 원청사가 이러한 상황까지 올때까지 몰랐다는 것은 말이 될 수 없으며, 설령 몰라다 하더라도 관리감독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러하기에 우리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OB맥주를 규탄하는 것이며, 그 책임성을 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존경하는 광주시민 여러분!

대기업 OB맥주는 광주시민 전남북도민의 응원과 애용속에 여러 어려움을 이겨내고 주류업계를 대표하는 대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그럼에도 지역의 젊은 일꾼들을 정규직으로 고용하기는커녕 사내하청 비정규직도 더욱 교묘하게 착취하는 만행을 벌이고 있습니다.

국내 굴지의 주류원청사 OB맥주가 책임적으로 나서서 임금체불과 퇴직금 미적립, 4대 보험료 체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저희 사내하청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도와주십시오.

그리고 함께 외쳐 주십시오.

 

원청사 OB맥주는 임금체불 5, 퇴직금 미적립 20, 4대보험료 체납 5억의 근본원인 다단계 하청구조를 청산하라!’

원청사 OB맥주는 임금체불 5, 퇴직금 미적립 20, 4대보험료 체납 5억을 책임지고 신속히 해결하라!’

오비맥주사내하청광주지회는 우리의 권리 찾는 투쟁과 더불어 광주지역의 모든 노동자들이 노조할 권리를 전면적으로 보장하는 시대, 노동존중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데 언제나 함께하겠습니다.

2020819일,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오비맥주사내하청광주지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