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눈

“더 이상 참을 수 없다! 공무원노동자의 목소리를 들어라!” 10월 20일 12시, 우리는 일손을 놓는다! #공무원노동자 #차별철폐 #노동존중 #사회공공성

by 까칠한 도담파파 2021. 9. 14.

전대미문의 코로나19 감염병과 경제위기로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되어 2천만 노동자와 영세 소상공인을 비롯한 국민의 생존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공무원노동자도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의 깊은 터널에 갇혀 온갖 재난업무를 감당하느라 지쳐 쓰러지거나 정든 직장을 떠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일하다 죽을 수 없다코로나 대응 인력을 확충하고 노동조건을 개선하라 우리의 간절한 외침은 외면하고, 오히려 고통분담과 희생만을 강요하는 악질 사용자의 행태를 멈추지 않고 있다.

교섭을 통한 공무원노조와의 합의는 휴지조각이 되었고 임금과 수당은 역대 정부 중 최저 인상으로 실질임금은 삭감되었다. 그나마 있던 후생복지 제도마저 없애려 달려들어 헌법에 보장된 지방자치를 심각하게 침해했다. 빈대 잡는다며 모든 공직자의 재산등록을 추진하고, 공직기강 확립이라는 미명하에 공무원 징계와 환수 기준 등을 강화해 공무원 때려잡기는 군사독재 시절을 방불케 했다.

이게 나라냐!” 5년 전 광장의 외침이 부패한 자본의 우두머리를 석방하고 일하는 노동의 대표를 잡아 가두는 문재인 정권을 향해 다시 울려 퍼지고 있다. 국민들은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 실현의 열망을 담아 지방권력과 의회권력을 송두리째 갖다 바쳤다. 하지만 정부는 그 힘으로 자본의 주구가 되어 일하는 노동자와 국민의 등에 비수를 꽂았다.

▲9월 13일(월) 전국공무원노조 광주지역본부가 "차별철폐! 노동존중! 사회공공성 강화! 10월 20일 12시 멈춤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촛불도, 노동존중도, 적폐청산도,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도 없다. 공무원노조는 불평등 세상을 바꾸기 위한 민주노총의 1020일 총파업에 함께 하며, 우리다운 방식으로 공무원노동자의 목소리를 낼 것이다.

기나긴 인고와 시련의 세월이었다. 우리는 단지 공무원이라는 이유로 수없이 차별 받았고 권리를 박탈당했다. 만약 공무원노동자에게 정치기본권과 노동3권이 있었다면 정부가 어찌 우리의 임금과 연금을 강탈하고, 교섭 합의사항을 헌신짝처럼 저버리며 노동조건을 악화시키고 무한복종과 희생을 강요할 수 있었겠는가.

공무원노조 15만 조합원은 더 이상 반쪽 국민, 반쪽 노동자를 거부한다. 공무원노동자에게 씌워진 억압의 굴레를 우리 손으로 걷어치우고 당당한 노동자, 정의로운 국민의 지위를 되찾을 것이다.

이에 120만 공무원노동자의 희망, 공무원노조가 우리의 일터를 바꾸고 생존의 위기에 몰린 국민을 지키기 위한 15만 조합원의 하나 된 행동에 떨쳐나선다.

공무원노조는 <차별 철폐, 불평등 해소! 노동존중, 행복한 일터! 의료·안전·연금 등 사회공공성 강화!> 3대 의제 실현을 위해 102012시에 전국의 민원 행정을 멈춘다.

더 나아가 공무원노조 광주본부는 전 조합원 총회를 통해 지금 이 사회가 맞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점검하고, 모든 노동자 모든 민중이 인간답게 살아갈 사회가 무엇인지 머리를 맞대고 논의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공무원노동자가 무엇을 할 것인지 결정하고 실천할 것이다.

1020, 한날한시에 일손을 놓는 역사적인 공무원노동자의 공동행동을 성사하기 위해 오늘부터 1012일까지 전 부서 순회 간담회를 진행하여 조합원들을 직접 만나고 함께 소통하며 결심을 세울 것이다. 또한 현장의 의지를 모아 1013일과 14일 양일 간 ‘12시 멈춤!’ 전 조합원 총투표를 압도적으로 가결해, 공무원노동자의 절박한 요구를 만천하에 알리고 반드시 실현해 나갈 것이다.

우리가 걸으면 길이 된다.

공무원노조 광주본부 6천 조합원은 1020, 숲을 헤치고 새 길을 만들어, 차별과 불평등의 세상에 종지부를 찍기 위한 민주노총의 위대한 여정에 당당히 함께 나설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2021. 9. 13,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지역본부

▲9월 13일(월) 전국공무원노조 광주지역본부가 "차별철폐! 노동존중! 사회공공성 강화! 10월 20일 12시 멈춤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9월 13일(월) 전국공무원노조 광주지역본부가 "차별철폐! 노동존중! 사회공공성 강화! 10월 20일 12시 멈춤 공동행동 선포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