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까칠한 눈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민주와 통일의 가치를 실현해야 합니다.

by 까칠한 도담파파 2009. 8. 18.
 김대중 전 대통령이 오늘 오후 1시42분경 서거하셨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상징인 '인동초(忍冬草)'처럼 현대사 속에서 4번의 죽을 위기를 비롯한 각종 역경과 고난을 이겨내고 대한민국 18대 대통령으로 IMF 극복, 해방 후 첫 남북정상회담과 6.15공동선언에 이은 노벨평화상으로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현대사의 산증인이셨습니다.

 개인적으로 민주의 가치, 통일의 관점에 대해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이명박대통령 집권기간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까지 서거하셨다는 것이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후 우리가 할 일은 분명히 보입니다.

 먼저, 과거 군부독재 시절로 후퇴하고 있는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정방향으로 다시 되돌려야 합니다. 

 파탄나버린 남북관계를 복원하고 6.15, 10.4선언 이행으로 통일의 길로 나가야 합니다.


 민주의 가치와 평화를 위한 통일은 우리 민족의 절대 과제입니다. 바로 이 두가지 민주와 평화통일을 위해 싸워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나라를 위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염원일 것입니다.

 이명박대통령과 한나라당은 자신들이 잃어버린 10년 운운하며 부정하고 되돌렸던 전직 두 대통령의 서거 상황속에서 논평처럼 '위대한 지도자'로 인정한다면 나라와 국민을 위한 정치가 어떤 것인지 다시 고민하고 잘 판단하길 바랍니다. 혹여 겉으로는 눈물짓지만 속으로는 웃는 이중적 행태를 보여선 안될 것입니다. 국민들과 역사가 심판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삼가 고민의 명복을 빕니다.

댓글